서울대학교 응용물리연구소

인사말

이탁희교수

서울대학교 응용물리연구소 방문을 환영합니다.

응용물리연구소는 다학제적인 기초 및 응용 연구의 수행과 더불어 다양한 융·복합 산학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기존의 기초과학연구원 산하 ‘물성과학연구소’를 자연과학대학 주관의 독립적인 연구소로 발전시켜 2013년 6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응용학문 연구소를 목표로 하여, 학문적·인적 국제교류 협력과 다방면의 학술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991년 물성과학연구소가 설립된 이후, 4개의 연구단(그래핀나노소재연구단, 차세대양자소자연구단, 광디스플레이연구단, 바이오 단일분자 분석 연구단)과 공동기기센터(클린룸, 저온실, 시료준비실, 바이오룸, 물성분석실)가 있으며, 이를 지원할 행정기구인 운영부와 연구소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의 심의와 자문을 위해 운영위원회와 자문위원회를 갖추고 있습니다. 물리, 화학 등 다양한 전공의 참여 교수들과 연구원들로 구성되어 매년 30억원 이상의 국내외 연구과제를 수주하고 있으며, 향후 산학 및 대규모 국가지원 학술연구비의 확보를 추진할 것입니다.

응용물리연구소에서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는 공동실험실인 클린룸, 저온실, 시료준비실, 바이오룸, 물성분석실에 다양한 공정 장비들이 있으며, 유저 등록을 통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에 더 많은 노력과 역량을 투입할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연구소는 우수 연구결과의 산업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며, 차세대 글로벌 인재양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응용물리연구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응용물리연구소 소장    이 탁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