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응용물리연구소

연구활동

[박영우 명예교수] APS 국제과학업무위원회 위원으로 선정

2023-11-06l 조회수 348

우리 학부 박영우 명예교수는 미국 APS 국제과학업무위원회 위원 (International Scientific Affair Committee member) 으로 선정되었다.

Committee on International Scientific Affairs (CISA)은 총 9명으로 구성되며, 6명의 위원은 3년마다 위원회에서 선정한다. 

CISA 위원이 되면 국제과학현장을 조사하고 미국물리학회 (APS) 진행중인 국제협력 활동과 새로운 계획들의 균형을 모니터한다. 미국물리학회 정관에 따라 CISA 세계 각처의 연구자들 연구소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APS 노력 그리고 나아가 세계 물리학자들 간의 과학적 정보 접근 기회와 정보들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격려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하여 CISA APS 국제과학업무 디렉터 (Director) APS Council 조언과 지원을 하고 적절한 다른 위원회와 상의해가며 기록문서 (documentation) 권고 (recommendations) 제공한다. 

CISA 프로젝트와 활동의 예는 다음과 같다.

  • 국제업무를 확대하기 위한 APS 테스크 포스: 미국 물리학 회원, 물리학 공동체, 그리고 사회 전체를 섬기기 위한 세계화 업무를 APS 어떻게 증진시킬 있는가를 조사
  •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APS 국제업무: 25% 정도의 APS 회원이 미국 다른 나라에 살고 있다. APS 이들 외국인 회원과 세계 물리 공동체를 섬기기 위해 헌신한다.
  • APS 국제 회원과 세계 물리학자들을 섬김: APS 중요한 노력.
박영우 교수는 2024년 1월 부터 2026년 12월까지 3년간 CISA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